본문 바로가기

공부할거리/투자공부

[내가 보려고 하는 기업분석] 진성티이씨① (부제: 사업의개요)

해당 종목은 당연히 추천종목이 아니며 초보투자자의 분석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.

 

오늘 읽어볼 사업보고서는

진성티이씨

진성티이씨는 매출도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이지만, 최근 더욱 도드라지는 영업이익의 증가!

게다가 많진 않더라도 꾸준한 배당! 

('18년 ~ '21년: 200원 / '22년: 300원)

 

반면 최근에 주가 역시 많이 떨어졌습니다.

그리고 이번에도 사업보고서를 슬쩍 봤는데, 판매하는 물품이 이해하기 어렵지 않아 보여서

 

아무튼 그래서 제가 본 사업보고서는 '22년 4분기 사업보고서!

 

진성티이씨/사업보고서/2023.03.24 (fss.or.kr)

 

진성티이씨/사업보고서/2023.03.24

잠시만 기다려주세요.

dart.fss.or.kr

사업의 개요

진성티이씨는 1975년 2월 건설중장비 부품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입니다.

매출의 대부분은 여전히 중장비 하부주행체 및 부품이며, 연료전지부품은 증가하고 있으나 비중은 3~5% 수준입니다.

 

무한궤도 하부주행체는 흔히 굴삭기 등 중장비에 많이 쓰이는 하부주행체입니다.

연료전지 부품은 연료전지의 Cell Stack을 상/하에서 보호하고 압력을 가하며 200도로 Heating 기능을 가지는 Pressure Plate와 Cell을 측면에서 보호하며 Teflon Coating 및 불소고무로 내열/내화학성 기능을 가지는 Manifold를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, 전량 두산퓨얼셀에 납품하고 있습니다.

 

뭔지 좀 어렵지만, 아무튼 일단 연료전지의 Cell을 상/하에서 보호하는 보호판과 측면에서 보호하는 Manifold(분배기)를 생산하고 있다고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원재료

주요 원재료 중 하나는 철강이며, 철강 가격과 상관관계가 높다고 합니다.

 

정확히 어떤 철강의 가격을 봐야 하는지 모르겠으나, 대충 경향성은 비슷하겠지.. 하는 생각에 선철 가격을 봤습니다.

출처: KOIMA 한국수입협회 국제원자재가격정보 (koimaindex.com)

20년 ~ 21년 가파르게 오르던 가격이 22년 상반기에 급격하게 떨어지다가 최근 다시 소폭 올랐네요.

이제 20년, 21년 감소했던 영업이익이 왜 22년에 급격히 상승했는지 조금 이해가 되었습니다.

 

원재료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22년 제품가격을 올렸다가, 22년 급격하게 떨어진 원재료 가격, 즉 스프레드의 수혜를 본 것이 아닐까 추측됩니다.

가동률

가동률은 85% 수준으로 가동하고 있으므로, 만약 전방산업이 좋아져서 100% 가동률로 생산하게 된다면 약 6,000억원의 건설중장비 부품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.

 

반면에 연료전지 부품은 100%를 초과달성 했군요.

매출내역

매출의 대부분이 미국, 중국, 일본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.

매출 비중 중 10% 이상을 차지하는 매출처로는 미국의 캐터필러, 일본의 히다치, 국내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등이며, 그 외에도 스미토모, 카토, 밥캣, 존디어 등 글로벌 건설중장비 생산자들과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외에 다수의 글로벌 상위기업과 신규공급을 협의 중입니다.

 

캐터필러는 건설중장비 관련 글로벌 Top1 기업이며 히타치와 현대두산인프라코어도 Global M/S 10위 내에 드는 굴지의 기업입니다. 따라서, 전방 기업에 대한 문제는 많이 없을 것으로 추측됩니다.

A: 캐터필러, B: 히타치, C: 현대두산인프라코어

진성티이씨의 매출 중 가장 큰 Ratio를 차지하고 있는 곳도 캐터필러입니다. 

다만 캐터필러社와 부품 공급계약이 '23년까지던데..

이 계약이 끝난다고 해서 캐터필러향 매출이 줄진 않겠죠?

 

과거 계약 이력도 좀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.


여기까지 숫자만 보는데도 시간이 이미 많이 흘렀네요.

 

 

처음엔 좋아보였는데, 지금은 흔히 주식시장에서 얘기하는 피크아웃인가 하는 우려가 조금 생기기도 하네요.

어쨌든 성장산업은 아니니까요.

 

주린이의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.

많은 비판과 가르침 부탁드립니다.

 

해당 종목은 당연히 추천종목이 아니며 초보투자자의 분석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.